판소식

[2022 활동가 교육 지형도] 판을 읽자! 흐름이 보인다!

  • 2022.12.16
  • 조회수 1116





활동가가 어떤 교육을 원하는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올해(2022년) 7월,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공동으로 실시한 수요조사 결과를 참고하세요. 

👉 2022 활동가 교육 수요조사 결과 바로가기  




올해 판과 만난 분들의 따뜻하고 기운 솟는 한 마디 🤩

"판 덕분에 활동에 대한 힌트를 많이 얻을 수 있었어요."

"지금처럼 다양한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알려주세요. 도움을 많이 받고 있어요."

"시민사회, 다양한 행사 정보가 모이는 포털이 되길 바래요."

"판을 바꾸는 사람들의 놀이판, 살판이 되어주세요."

"더 큰 판, 더 많이 모이는 판, 더 활기찬 판"




[통계 기준 2022년 12월 7일 현재]



을 읽자! 흐름이 보인다! 👀

2022년 활동가 교육 지형도 


활동가의 N개의 성장을 지원하는 판 

활동가와 교육운영기관이 만나는 판

활동가 학습에 진심인 편


활동가학습플랫폼 판이 2022년 서비스를 개선하면서, 교육 콘텐츠 수는 물론, 개인 12,000명 방문, 95,000회 조회 과 기관 107개 등록 의 참여도 증가했는데요. 판에 올라온 콘텐츠 분석을 통해, 올해 활동가 교육의 지형도를 살펴봅니다.  



판 이용자*가 선택한 활동역량 *개인회원 중 710명


이런 교육이 필요해요. 

협력/네트워크 20.9%

전략기획 20.7%

실무기술활용 14.8%

리더십 13.6%

분야의제 11.5%

기타 7.2%

사회이해 3.5%

대화/소통 3.0%

조직운영 2.7%

마인드/라이프 2.1%


이런 분야에 관심이 있어요. 

복지 28.5%

국제연대/국제개발협력 19.6%

교육/연구/컨설팅 9.2%

인권 6.7%

환경/생태/에너지 6.0%

아동/청소년 4.4%

성평등 4.1%

청년 3.9%

문화/예술/체육 3.9%

도시/재생/주거 3.1%

정치/경제 2.9%

노동 2.9%

기타 2.5%

평화/통일 2.3%



판과 함께하는 교육운영기관 2배 증가 


2021년 53개  2022년 107개 (비영리 91.6%, 영리 8.4%)

* 영리: 공익전문가 그룹, 펀드레이징, 조직문화, 조직경영, 스몰데이터 전문가 그룹,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기업, 디지털아카이브 솔루션 기업, 마인드풀 라이프 커뮤니티 플랫폼   


교육 콘텐츠 등록 수 Top 10 기관

1위 62개 세모람

2위 42개 한국다양성연구소

3위 40개 사단법인 비영리IT지원센터

4위 37개 서울시NPO지원센터

5위 35개 참여연대 아카데미느티나무

6위 27개 수유너머104

7위 18개 소셜이노베이션그룹

8위 17개 평등하고공정한나라노회찬재단

9위 14개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누구나데이터, 정신분석센터 판도

10위 12개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청어람ARMC



교육운영기관 107곳 이 공유한 교육 콘텐츠 528개 : 내용 


2022년 판에서는 다양한 활동역량과 분야를 다루는 교육 프로그램과 영상이 고르게 소개됐습니다. 그중 분야의제를 다루는 콘텐츠가(23%) 가장 많았고, 교육명으로 보면 조직, 시대, 디지털, 사회, 기후위기, 가치, 노동, 청년, 모금, 실천, 사례와 같은 키워드들이 두드러집니다. 분야의제 중에서는 성평등(17.3%) 과 환경/생태/에너지(16.7%) 관련 건이 다른 분야에 비해 조금 더 많이 공유되었습니다. 


이런 역량을 다루는 교육을 소개했어요. 

분야의제 23%

사회이해 12.7%

마인드/라이프 11%

실무기술활용 10.4%

기타 10.1%

전략기획 9%

조직운영 8%

협력/네트워크 6.4%

대화/소통 5.9%

리더십 3.5%


이런 분야의 교육이 있었어요 

성평등 17.3%

환경/생태/에너지 16.7%

인권 13.1%

정치/경제 8.9%

기타 12.8%

교육/연구/컨설팅 7.8%

복지 6%

평화/통일 6%

국제연대/국제개발협력 4.2%

노동 4.2%

문화/예술/체육 3%



교육운영기관 107곳 이 공유한 교육 콘텐츠 528개 : 환경 


온라인과 온오프라인을 병행하는 콘텐츠가 73.6%를 차지했습니다. 3년째를 맞은 코로나19와 기술 발달의 결합이라는 상황이 교육장소나 방식에서 여실히 드러나는 것 같아요. 참가비를 받지 않는 프로그램이나 콘텐츠는 70% 정도였는데요. 무료로 상시 시청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의 증가가 일정부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어디에서 열렸을까요?

오프라인 26.4%

온라인 60.4%

온오프라인 병행 13.2%


참가비가 있었을까요? 

무료 69.2%

유료 30.4%

환급 0.4%



2023년 활동가 교육의 흐름을 함께 타고 싶다면

으로 오세요. 

npo-pan.kr

npo-pan@snpo.kr / 070-7772-6120